도구 R로 푸는 통계
3. 변수에 숫자 데이터 입력
R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을 배워봅시다. 문자데이터, 논리데이터 등 데이터 종류가 여러개 있는데, 오늘은 숫자만 다룰겁니다.
3.1 변수에 숫자 데이터 입력
1) 숫자 하나 입력(스칼라 or 크기가 1인 벡터)
변수에 숫자 하나를 입력할 때는 아래와 같이 등호만 사용해주면 됩니다.
>a=3
a에 3이 입력됩니다.
> a+3
[1] 6
숫자 처럼 연산도 가능하구요. a에 다른 수를 할당하면, a가 바뀝니다.
> a=5
> a
[1] 5
2) 여러 숫자 입력 (벡터)
여러 데이터로 이루어진 집합을 하나의 변수에 입력할 때를 알아봅시다.
x={1,12,23,34,45,56,67}
위와 같이 어떤 자연수들의 집합이 있습니다. X라는 변수에 저장하고 싶을 때 아래와 같이 입력해줍니다.
> x=c(1,12,23,34,45,56,67)
> x
[1] 1 2 3 4 5 6 7
입력방식은 R에서 정한 '약속'입니다. c(1,12,23,34,45,56,67)를 '벡터'라고 부릅니다. 1)번에서 다룬 것은 숫자가 하나인 벡터라고 할 수 있겠죠. 스칼라라고도 부릅니다. 참고로 매트랩에서는 x=[1 12 23 34 45 56 67] 이렇게 입력합니다.
벡터 x에 속한 수들을 '요소'라고 부릅니다. 벡터 내 요소들은 순서를 가집니다. 예를들어 벡터 x의 세번째 요소는 23인 것입니다. 다섯 번째 요소는? 45입니다. 요소를 찾아주는 코드도 있습니다. 세번째 요소를 찾아봅시다.
> x[3]
[1] 23
원하는 순번의 요소를 찾을 때는 대괄호를 사용합니다.
1~4번째 요소를 찾고싶을때는 이렇게 하면 됩니다.
> x[1:4]
[1] 1 12 23 34
특정 요소만 변경도 가능합니다.
> x=c(1,2,3,4,5)
> x[3]=2
> x
[1] 1 2 2 4 5
매틀랩, 파이썬 등과 비슷하죠.
3.2 변수에 기본함수 적용
지난시간에 배웠던 함수를 적용해봅시다. 함수 정의역 자리에 정의한 문자를 넣어주면 됩니다.
> a=3
> log(a)
[1] 1.098612
이번에는 벡터에 함수를 적용해 봅시다.
> x=c(1,2,3,4,5)
> sin(x)
[1] 0.8414710 0.9092974 0.1411200 -0.7568025 -0.9589243
벡터에 함수를 적용하면 모든 요소에 각각 함수가 적용됩니다.
3.3 변수명 설정 규칙
앞으로 변수에 데이터를 저장하게 될텐데요. 변수이름을 지을 때 알파벳, 숫자, '.' , '_' 라는 네가지 종류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변수 이름을 정할 때 몇가지 규칙이 있습니다.
1) 첫글자는 문자 또는 '.'으로 시작해야한다.
2) '.' 뒤에는 숫자가 올 수 없다.
<좋은 예>
x
x2
.y
<나쁜 예>
23x
.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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